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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ftware Design Pattern

공통성과 가변성의 분리의 원칙을 사용하는 GoF의 디자인 패턴 5가지

공통성과 가변성의 분리의 원칙을 사용하는 GoF의 디자인 패턴 5가지

1) 변하는 것을 메소드로 분리

- Template Method : 알고리즘의 변경

- Factory Method : 객체 생성

2) 변하는 것을 클래스로 분리(교체 가능해야 하므로 인터페이스 기반)

- Strategy : 정책

- State : 상태에 따른 동작

- Builder : 공정에 따른 표현


책 : 알기 쉬운 디자인 패턴(틀린 내용도 많지만 내용자체의 구현체를 생성 구조의 원리가 아닌 설계를 다룬 내용임, C++기준으로 되어 있음) - 사서 볼만큼 좋은 책은 아니다.


커맨드 패턴 - 단순히 Undo와 Redo 뿐만 아니라 매크로 커맨드도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다.


매크로 커맨드도 만들어 보자.


리팩토링 책 추천

- Java 언어로 배우는 리팩토링(한빛미디어, 유키 히로시) 빨리 배우고 치우는게 낫다. 절판임. 중고로 은근히 구할 수 있다.

- 패턴을 활용한 리팩토링(인사이트, 조슈아 케리에브스키) 많이 알려진 책이다.

- 마틴파울러의 리팩토링(가장 나중에 볼 것, 양장 아닌 걸로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