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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ftware Design Pattern

GoF’s 디자인 패턴

GoF’s 디자인 패턴


1. 클래스 라이브러리보다 더 일반적인 관점.(설계적 관점, 더 일반적인 관점)


2. 클래스 라이브러리안에서 디자인 패턴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.


3. 목적 : 하나의 프로그램을 재사용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.


4. 소프트웨어는 변한다


5. 디자인패턴을 남용하면 안된다. => 패턴 중독자


6.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는 두가지 자세

 1) 변경을 예측하고 이를 반영하여 설계

 2) 변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단순하게 설계

  => 리팩토링


7. 리팩토링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.


8. 디자인 패턴과 리팩토링의 관계

  GoF 디자인 패턴 결론

  “우리의 디자인 패턴은 리팩토링의 결과로 나온 구조를 반영한다..”

  “ 디자인 패턴은 리팩토링의 목표점이 된다.”

리팩토링 의 서문

  “패턴과 리팩토링의 사이에는 자연스러운 관계가 있다.

  패턴은 도달하고 싶은 곳이고, 리팩토링은 그곳으로 가는 방법이다.”


9. 리팩토링의 과정

 1) 단위 테스트

 2) 리팩토링

 3) 단위 테스트

-> 단위테스트를 할 수 있는 환경을 확보하고 리펙토링을 시작해야 한다.


10. 리팩토링의 정의

 외부에서 본 프로그램의 동작은 변경되지 않고, 프로그램 내부의 구조를 개선하는 것.


11. TDD(테스트 주도 개발)

 1) 단위 테스트 작성

 2) 모듈 작성

 3) 리팩토링


12. 객체지향의 5대 원칙 - 로버트 C 마틴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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