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oF’s 디자인 패턴
1. 클래스 라이브러리보다 더 일반적인 관점.(설계적 관점, 더 일반적인 관점)
2. 클래스 라이브러리안에서 디자인 패턴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.
3. 목적 : 하나의 프로그램을 재사용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.
4. 소프트웨어는 변한다
5. 디자인패턴을 남용하면 안된다. => 패턴 중독자
6.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는 두가지 자세
1) 변경을 예측하고 이를 반영하여 설계
2) 변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단순하게 설계
=> 리팩토링
7. 리팩토링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.
8. 디자인 패턴과 리팩토링의 관계
GoF 디자인 패턴 결론
“우리의 디자인 패턴은 리팩토링의 결과로 나온 구조를 반영한다..”
“ 디자인 패턴은 리팩토링의 목표점이 된다.”
리팩토링 의 서문
“패턴과 리팩토링의 사이에는 자연스러운 관계가 있다.
패턴은 도달하고 싶은 곳이고, 리팩토링은 그곳으로 가는 방법이다.”
9. 리팩토링의 과정
1) 단위 테스트
2) 리팩토링
3) 단위 테스트
-> 단위테스트를 할 수 있는 환경을 확보하고 리펙토링을 시작해야 한다.
10. 리팩토링의 정의
외부에서 본 프로그램의 동작은 변경되지 않고, 프로그램 내부의 구조를 개선하는 것.
11. TDD(테스트 주도 개발)
1) 단위 테스트 작성
2) 모듈 작성
3) 리팩토링
12. 객체지향의 5대 원칙 - 로버트 C 마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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